안녕하세요.

매크로 조이스틱 개발자 공돌이pooh 입니다.

강좌에 앞서 살짝 몸풀기 느낌으로 글을 하나 적어봅니다.





처음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옛날 옛적 플스2. 철권4가 있던 시절에 어떤 영상을 접하게 됩니다.

거의 10년가까이 된 일이네요..

그 당시에 초풍신 케릭터 하향으로 풍신이 바보가 되었는데 어떤 유저가 카즈야로 초풍을 5방, 6방 때리는 영상을 찍어서 인터넷에 올렸죠.

댓글 중에 누군가가 "저건 풍신스틱으로 촬영한 겁니다" 라고 하더군요.

밑으로 부연 설명으로 버튼하나만 누르면 풍신이 나간다고 합니다.

'우와.. 정말 대단한 기술이군...'








재작년에 전자회사에 처음 입사하게 되면서 MCU라는 전자부품의 존재를 알게 되었죠.

요새는 휴대폰이 컴퓨터잖습니까? 스마트폰 CPU가 몇메가 헤르쯔 클럭까지 돌아간다. 어쩐다..

그런데 정말 아무것도 아닌 것 처럼 보이는 세탁기, 냉장고, 전자렌지 등에도 컴퓨터의 CPU에 해당하는게 들어갑니다.

그게 바로 소위말하는 MICOM이라는 것 입니다.





흔히 컴퓨터에 들어가는 인텔, AMD의 CPU는 정말 어마어마한 기능을 할 수 있고 속도도 빠르죠.

그런데 문제는 단가입니다.

간단하게 LED전광판을 제작한다고 할 때, LED가 깜빡이는 간단한(?) 연산만 수행할 수 있는 기능만 있으면 되는데

굳이 비싼 CPU를 쓸 이유가 없죠.


(네이버에서 검색한 인텔CPU의 가격입니다. ㅎㄷㄷㄷ 제 컴퓨터보다 비싼 것도 있네요)




더군다나 우리가 만들어볼 매크로 조이스틱은 더더욱 간단(?)한건데 말이죠.

그럼 이번 강좌에서 사용할 매크로의 CPU는 무엇인고 하면 Microchip사의 제품입니다.

Microchip사의 PIC16F54라는 디바이쓰를 쓸겁니다(http://neochip.co.kr http://eleparts.co.kr 에서 구매가능합니다).

(요렇게 생긴 녀석입니다. 다리가 18개에요. 지네처럼 생겼네요)




대략 이번 강좌에서 만들어볼 조이스틱의 작동 방식을 간략히 설명해보면



1. 조이스틱을 준비한다.

2. 전자기판에 매크로용 회로를 구성한다.

3. 조립한다.

4. 쓴다. 끝~



강좌를 잘 따라오시면 간단한 기술 작동용 매크로는 물론 왠만한 게임의 노가다성 매크로는 직접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제가 플스로 하는 게임이 철권밖에 없어서 일단 철권 기술용 매크로만 만들었습니다.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니깐 잘 따라오세요.
Posted by 공돌이poo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