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절대로 주의하실 점.

인두기를 다룰 땐 항상 언제나 조심해서 사용하세요. 인두작업 중엔 주위 1미터 안에 사람이 못들어오게 하세요.

특히 전방과 인두를 잡고 있는 방향에는 절대로 다른 사람이 들어오면 안됩니다.

그리고, 인두는 납땜 작업 이외에는 절대로 인두기를 잡고 있음 안되요.

저도 참 인생 안전하게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놈인데 밑으로 제가 직접 경험한 인두기 사용 중 일어나는 사고 사례 써볼게요.




오른손에 인두기를 잡고 손가락 남는다고 부품잡아다가 기판에 꼽다가 왼손에 인두기 갖다데면 바로 화상입습니다.




그리고 손이 좀 떨리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 그렇다고 인두기 안떨리게 정확히 땜질 잘해야지~ 이러면서 두 손으로 인두기 잡으면 안됩니다.

분명 생각으론 인두기 팁이랑 멀리 있는 플라스틱 손잡이 잡는다고 잡는데, 손가락은 꼭 인두기 뜨겁게 달궈진 쇠부분에 가있어요. 그러면 또 바로 화상입습니다.





인두기 사용시에는 꼭 청바지같은 걸루 입어주세요. 보는 사람없고 귀찮고 덥다고 팬티만 입고 작업하면 안됩니다.

인두 사용 후에는 꼭 인두 받침대에 잘 꽂아두세요. 인두기는 전기 선을 꼽아두고 사용하게 되는데 이 선을 최대한 작업 하는 손이나 몸, 다리가 건들지 않도록 널널한 위치에 꽂아주세요.

작업하는 책상이나 작업대 등은 최대한 넓은 자리를 확보하세요.

이리저리 작업하다가 책상위의 인두기가 제 허벅지에 떨어져서 뜨거웠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회로 조립에 필요한 납땜 방법, 조립 테크닉을 알아볼게요.

직접 조립하시면서 이런 저런 요령은 알아서 터득하셔야 하지만, 실전에 들어가기 전에

이런 테크닉도 있구나 하고 봐두세요. 실전에 닥치면 유용할 겁니다.




먼저 영상을 하나 보시죠



만능 기판에 부품을 꼽고 납땜 후 마무리까지 가장 잘 보여주는 영상 같아서 퍼왔습니다.

영상은 설명을 위해 거치대 같은 것에 회로기판을 세워두고 보여줬는데요.

실제 부품 조립을 할 때는 기판을 기판 받침대에 끼워놓고 땜질을 하게 됩니다.




강좌에 참고가 될만한 자료가 뭐가 있을까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정말 훌륭한!!!!!!!!!!!!!!!!!!!!!!!!!! 자료를 찾아서 여기에 링크로 겁니다.

이걸루 이번 강좌를 대체합니다.

날로먹는 강좌 ㅎㅎ





무단 긁어오기 스크랩은 제 성격이 안맞아서 링크걸어요. 링크 밑으로 링크 걸린 내용에 더불어 제 실전 팁도 적어볼게요.

안보이는 글은 카페 가입하면 등업절차없이 바로 보일 겁니다.

1. 납땝을 하기 전에 공구들을 놓는 모습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래요.
http://cafe.naver.com/1986hz/16

사진에 단선통은 부품 연결용 전선(wire)을 말하는 겁니다.


2. 납땜 방법
http://cafe.naver.com/1986hz/50
추가 사항은 실납은 되도록 충분히 길게 잡아주세요. 인두기로 녹는 납은 상당히 뜨겁습니다.

그리고, 우리 강좌에서는 학생용 실납을 사용하게 될 텐데, 이게 원통에 돌돌 말려있죠.

쓰다보면 주욱 늘어뜨리고 써야하는데 인두질 이후에 납이 충분히 녹은 이후에 잡아당기세요. 뜨겁습니다.


3. 전선 납땜 방법
http://cafe.naver.com/1986hz/52
그냥 이런 방식으로 납땜을 하는구나 하는 것만 알아두시구요.

우리 회로의 작업에서는 회로의 완벽한 테스트가 완료될 때 까진 최대한 적은 납땜을 해야합니다.

오류가 발견되면 다시 땜질을 뜯어서 회로를 수정해가며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4. 전선 직각으로 꺾어가면 납땜하는 방법
http://cafe.naver.com/1986hz/53
우리 작업에선 손톱은 되도록 안쓰시길 추천합니다.

직접 납을 만지지 않더라도, 작업 중엔 인두기 때문에 납이 묻어있는 전선은 그 주위도 전부 뜨거워집니다.

근데 그걸 손톱을 갖다데면 바로 화상이죠. 되도록 이런 꺾어주는 작업은 손톱대신에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세요.

그래서 공구 구입 목록에 일자드라이버를 넣은 것 입니다.



5. 부품 삽입
http://cafe.naver.com/1986hz/66
설명에서는 롱노우즈로 리드선을 구부리지만 우리는 롱노우즈를 구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손으로 구부립니다.

저의 경우 부품의 리드선은 뒤로 엎어놔도 안빠질정도로만 다리를 구부립니다.

나중에 부품을 잘못삽입해서 다시 뽑아내야할 경우 잘뽑아내기 위해서요.




6. 실전 납땜 예시
http://cafe.naver.com/1986hz/126

중간에 사진 하나를 보면 오른손으로 인두기를 잡은 상태에서 왼손이 기판 위에 올라가 있는데요(각도상 그런거일 수 있지만...)(11번째, 회로도를 보면서, 열심히 납땜중 사진)

까딱하면 화상으로 이어집니다.

인두기를 잡을 땐 특히 더 항상 두 손을 멀리 떨어뜨려놓으시길 바랍니다.





위 참고 카페주소는 http://cafe.naver.com/1986hz.cafe

게시판은 납땜정복하기 입니다.

누구나 읽을 수 있는 게시판으로 만들어주신 히츠루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번편은 인터넷에서 정말 좋은 자료 찾아내서 날로 먹었네요.




궁금증에 대한 질문, 틀린점에 대한 지적은 리플, 메일로 보내주세요. 항상 환영합니다.

강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gongdol2pooh@gmail.com
Posted by 공돌이poo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