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작업후기 : 싸울아비 조이스틱의 개조 작업성은 매우 뛰어나다.




//밑으로 본문 입니다.

플스3로 철권을 같이 즐기는 친구가 있습니다.

친구에게 초풍신 매크로 조이스틱을 직접 보여줬더니 많이 흥미로워하네요.

"너두 이거 하나 만들어줄까??"

단 0.001초의 망설임도 없이

"응"



친구는 일주일에 7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닭을 사주고 저는 작업에 몰두 했습니다.



STICK.PE.KR 에서 판매하는 개조스틱입니다.

기판을 보니 싸울아비와 같은거네요.

다훈전자의 조이스틱과 다른점은 와이어 배선이 적고 기판이 통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전에 조이스틱 패턴 분석을 한 번 해보았기 때문에 그런지 금방 분석이 끝나네요.

버튼의 VCC가 GND로 전류가 빠지면 스위치가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만능기판에 매크로 기능을 할 주요 부품들을 삽입한 모습입니다.

매크로 스위치를 감지할(INPUT) 저항들과 DELAY타이밍을 감지해줄 오실레이터, 조이스틱의 실질적인 OUTPUT을 제어해줄 포토커플러, PIC16F54에 프로그램을 입력해줄 ICSP 6핀헤더,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품인 PIC16F54

원래 MCLR외부 리셋회로에 들어갈 풀업저항이 빠졌네요.

첫 완성 후 회로가 동작을 안해서 알아보니 외부 리셋회로가 빠졌더라구요.

납땜면의 모습입니다.


INPUT을 담당한 PORTA의 비트 번호와 OUTPUT을 담당한 PORTB의 비트번호를 네임펜으로 표기한 모습입니다.

패턴에 PORTA와 PORTB에 대응하는 비트를 적어두었습니다. USB와 연결되는 커넥터, 상하좌우 스틱부분과 연결되는 부분을 표시하였습니다.

L1,L2,R1,R2에 해당하는 버튼은 매크로 기능을 담당해야하기 때문에 패턴을 칼로 긁어서 기능을 상실시켰습니다.

그리고 PIC16F54에 전원을 넣어주기 위해 VCC부분을 +로 표기하였습니다.

장인의 손길을 담아 와이어를 한땀한땀 연결하는 모습입니다.

와이어 배선 완료한 모습.

흐리게 나와서 잘 안보이는데 외부 리셋 회로를 추가한 모습이 보입니다.(MCLR에 풀업저항이 걸려있음)

나중에 매크로를 변경시킬 경우를 대비해 마이컴 재라이팅이 용이할 수 있도록 USB에서 걸려오는 VCC와 GND선을 각각 빨강색, 검정색으로 연결했습니다.



작업 후 잡담..

딱 작년 까지만 해도 크리스마스같이 2~3일 연휴가 연속 걸려있으면 하루도 안빼고 놀았을텐데, 이제 별로 놀고싶은 생각이 많이 안드네요.

올 크리스마스는 하루 놀고 하루는 공부하고 하루는 쉬고...


직장 생활을 하다보니 따로 공부할 시간이 너무 없어서 쉬는 날이 공부하는 날이네요.

나중에 나이먹고 결혼하고 자식낳으면 여유롭게 쉬는 날에 같이 재미있는 공부놀이하고 그러면 좋겠네요.
Posted by 공돌이poo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