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영상을 크롤링하려면 코드 직접 짜서 긁어와야지 하지 말고, 먼저 유튜브 API를 살펴보자.

 

YouTube API 에 가입하고, 키는 이미 발급 받았다고 치고, 링크에 가서 제일 아래에 가보면 Try this API가 있다.

 

여기에 필수적으로 채워야할 내용은 part, channelId 두 가지다. 파트는 플레이 리스트의 자세한 정보를 얻어오기 위해서 그냥 contentDetails 를 써넣고, 채널 ID는 유튜브 채널 주소의 www.youtube.com/channel/ 뒤에 있는 채널 아이디를 가져와서 넣는다.

 

그리고 EXECUTE 버튼을 누르면 items 에 플레이리스트 주소에 해당하는 id 리스트가 뜬다.

 

요걸 가져다 youtube-dl 로 영상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예시로 1 MILLION Dance Studio 의 영상을 다운로드 받아보자.

 

유튜브로 가서 채널 이름을 검색하고 채널 링크로 들어가면 www.youtube.com/channel/UCw8ZhLPdQ0u_Y-TLKd61hGA 와 같은 주소가 뜬다. 그러면 채널 아이디는 UCw8ZhLPdQ0u_Y-TLKd61hGA 이다.

 

 

아래로 가서 파랑색 EXECUTE 버튼을 누른다.

 

플레이리스트가 다섯개씩 뜬다. 저기에서 id가 플레이리스트 주소에 해당한다.

 

터미널로 가서 youtube-dl 을 이용해 www.youtube.com/playlist?list=PLsVSF-hJhvBKTM1ZcHQAj-hrAY-hLMZa0를 다운로드 하면 해당 플레이리스트의 모든 영상이 다운로드 된다.

 

즉,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치면 된다.

 

$ yotube-dl --yes-playlist www.youtube.com/channel/UCxf0AWu5S7HENKOzmWdZFnw/videos 

 

 

위 예제에서는 다섯개 리스트만 나오지만 다음 페이지 토큰을 사용하면 모든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다운로드 가능하다. 예제는 다음에...
Posted by 공돌이poo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