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로의 기본 공사. 그림을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볼 수 있습니다.

배경 지식은 만들면서 알아가보기로 하고 일단 회로부터 그립니다.

part 1을 써놓고 너무나도 시간이 많이 지났기 때문에, 안그래도 속전속결로 쓰려고 했는데 더욱더 속도를 붙여볼게요.

조이스틱의 브레인이라고 할 수 있는 PIC18F25J50 칩입니다. 이 녀석이 있어야 버튼, 조이스틱 봉을 달고 usb 구멍에 꽂으면 스틱이 인식 됩니다.

물론, 저기에 추가로 usb 조이스틱 펌웨어 집어넣어야 되는 건 후일 이야기구요.

일단 회로를 그려보죠.

위 기본 회로가 말그대로 기본의 기본의 기본이구요. 저기에 버튼을 달고, 스틱을 달아줍니다. 그러면 끝. 그림을 보니 usb 커넥터도 이미 달려있네요. 그냥 이대로 사용하심 되요.

플레이스테이션3와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USB조이스틱이 목표죠. 스틱에서 아날로그 기능은 안쓸게요. 플스 패드에 기본적으로 아날로그 스틱이 들어가는데 제가 그 부품이 없기 때문에... .ㅎㅎㅎ

그러므로 기본적인 4방향 스틱에 플스의 플스버튼(홈버튼), 스타트, 셀렉트, L1, L2, R1, R2, 네모, 세모, 엑스, 동그라미 버튼을 넣어서 스틱을 만듭니다.

그러면 저 기본적인 회로에 위 조이스틱 기능을 할 수 있는 스위치에 해당하는 회로만 넣어주면 됩니다.

조이스틱의 봉은 기본적으로 구리접점 방식 또는 마이크로 스위치 방식의 스위치가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면, 아하 스위치가 여러가 필요하구나 아시겠죠?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eefn&logNo=110044058362 

위 링크에 조이스틱 작동 방식에 대한 설명이 잘되어 있네요. 윗 사진이 구리접점 방식. 스위치가 먹을 때 소음이 적게 나지만 내구성 문제랑 손맛이 후달려서 잘 안씁니다(철권할 때). 아래가 마이크로 스위치 방식이네요. 딸각 거리는 소음이 있지만 손맛이 좋아요. 그리고, 체감상 내구성에서 우월합니다. 구리접점 방식은 사용하다보면 구리가 휘어서 스위치 감이 별루 안좋아지는 것 같아요. 특히 오락실에서는 내구성 문제가 더 크게 나타나겠죠.



필요한 스위치를 세어보면






스타트
셀렉트
L1
L2
R1
R2
네모
세모
엑스


총 15개 입니다. 필요하시면 스위치를 더 추가하는 건 문제가 없습니다.

허나 전 15개만... ㅎㅎ


스위치 회로는 어떻게 만들것이냐.

http://cpu.kongju.ac.kr/downfile/column/Tnote10.pdf

요 내용을 참고해서 만들 겁니다.

저도 공부 좀 하고 올게요.

전에 전기적 특성을 고려않고 만들어서 그런지 usb 커넥터 부분의 케이블이 물렁물렁해질 정도로 발열이 심해진 적이 있어서 말입니다. 손대면 비명 지르면서 깜짝 놀랄 정도로 뜨거웠습니다.

Posted by 도전하는 공돌이pooh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주인장님 2012.08.13 0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돌님 혹시 이 가이드는 접으셨나요?
    9키만 구동하면 되는 조이스틱을 한번 제작해보고싶은데
    마땅히 인터넷에 가이드를 찾을수가 없네요..
    방향 레버 없이 그냥 버튼만9개인 그런 버튼 패드를 만들고싶은데
    도움을 받을수있을까요?
    그냥 단순히 무슨 무슨 자료를 참고하라 말씀만 해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woongheelee.com BlogIcon 도전하는 공돌이pooh 2012.08.13 0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조이스틱 제작하는 건 게으름 피우느라 멈추어 놓았습니다.^^;;;

      혹시 글남기신분께서 전자 회로 제작하는 기술을 어느정도 갖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이 강좌 기반은 Microchip사의 PIC18F46J50칩이 탑재된 USB 데모보드의 회로와 소스입니다.

      http://www.microchip.com

      에서 검색을 하시면 관련 자료들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