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과로 대학원 진학하여, 연구실에서 첫 세미나 발표하였던 프레젠테이션 내용입니다.


Borzsonyi, S., Kossmann, D. 그리고 Stocker, K.의 The Skyline Operator에 관한 설명입니다.


논문에서 간략하게 표현된 Skyline에 관한 정의를 수학적으로 표현하였으며, 간단하게 수학적으로 증명 가능한 부분을 증명하였습니다. 한편, 알고리즘이 작동되는 원리를 더욱 쉽게 파악하기 위하여 예제를 만들어 알고리즘이 작동하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교수님께서 세미나 후 이 논문에 관하여 논평해주신 내용을 되새겨 보겠습니다. 이 논문의 좋은 점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작동하는 알고리즘에 관하여 다룬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논문의 주요 알고리즘 중에 divide and conquer 디자인 패턴을 따르는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데이터마이닝 알고리즘이 divide and conquer 디자인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 연구에 입문하기 위해 좋은 연습용 논문이 된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제 생각을 보태면, 이 논문의 좋은 점은 벡터 공간에서 최적 튜플을 추출하는 수학적 방법을 데이터베이스에 최초로 적용하였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선형대수에 관해 복습해보고, 컴퓨터 기하학(computational geometry)에 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For my first paper review at my lab seminar, this paper is dedicated by Borzsonyi, S., Kossmann, D., and Stocker, K. I made the PPT file to present in front of my colleague students and my professor. This paper is good to study not only algorithm(divide and conquer) but also mathematical aspect of database of linear algebraic methods.


Posted by 공돌이poo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