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으로 간단한 실험을 돌려두면 잠깐 사이에 다 돌아가서 결과를 바로 볼 수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최근 실험에는 많은 데이터를 쓰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다. 그래서 실험 돌려두고 휴대폰에 메시지 형태로 알림이 오도록 하고 다른 걸 하고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오랜만에 다시 텔레그램 봇을 사용하기로 했다.

 

준비물텔레그램 봇을 사용하기 위한 토큰(token)과 텔레그램 봇이 나에게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채팅 아이디(chat ID)다.

 

텔레그램 봇의 토큰은 텔레그램에서 봇을 만들 때 썼던 @BotFather에게 물어보면 된다. 그리고 채팅 아이디는 텔레그램에 가서 봇에게 아무 메시지나 보낸 다음에 자신의 봇 토큰(아래 링크의 123...0:AAA...A를 자신의 봇 토큰으로 치환)을 이용하여 아래 주소로 접속하면 얻을 수 있다.

 

https://api.telegram.org/bot1234567890:AAAAAAAAAAAAAAAAAAAAA/getUpdates

 

토큰과 채팅 아이디를 동네방네 알게하면 안되니 파일에 저장해두고 아래 코드와 같이 만들면 텔레그램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주피터랩에서는 asyncio가 달리 작동하기 때문에 5번과 19번 줄과 같은 코드가 필요하다. 파이썬에서 비동기 IO에 대해 좀 더 깊이 알아보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다.

* https://superfastpython.com/asyncio-create-task/

 

How to Create Asyncio Tasks in Python

You can create a task from a coroutine using the asyncio.create_task() function, or via low-level API functions such as asyncio.ensure_future() and loop.create_task(). In this tutorial, you will di…

superfastpython.com

 

Posted by 공돌이poo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