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제 보다 약간 담백하게 적어보겠습니다. 담백하게 적을 수 있겠죠??? 흠흠



이번 강좌에서는 매크로 조이스틱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재료 중 매크로 회로의 두뇌 PIC16F54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볼게요.



어제 마지막으로 우리가 사용할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Microchip사의 PIC16F54라는 디바이쓰였죠.




왜 이녀석을 골랐느냐.

회사 개발실에서 주로 쓰는게 이녀석이라서 골랐습니다.

PIC마이컴과 ATMEL마이컴을 주로 쓰는데, 월, 연단위로 소요량을 대략 눈으로 보니 PIC가 더 많더라구요.

그래서 회로 개발하다가 잘못됐다 싶으면 회사에서 굴러다니는 녀석 하나 티안나게 주워오려구요. -_ㅡ;



농담이구요 ㅋ

왠지 자주 접하다 보니 이 녀석으로 시작하면 쉽지 않을까 싶어서 였습니다.

나한테 아무 감정없어도 맨날 얼굴 마주치면서 웃어주는 여자애 있으면 내 마음도 왠지 그리 향하는 것 처럼요. ㅋ




우리는 어제 이 녀석 까지 보았습니다.

이 녀석이 PIC마이컴의 Baseline 이라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넣어둔 녀석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럼 이 녀석의 데이터시트를 한 번 보겠습니다(자세한 내용을 함께 보고 싶으시면 첨부된 pdf파일을 클릭하세요).

pic16f54.pdf



데이터 시트의 핀 다이어그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 사진에도 보면 위에 홈이 파인 부분이 있죠?

거기가 기준이 되어서 왼쪽 핀부터 1,2,3, ... , 18번 핀까지 있습니다.




이 핀들에 전기 신호를 줘서 우리가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해야죠.

그림을 잘 살펴보면 1,2,17,18번 핀이 각각 RA2, RA3, RA0, RA1이라고 써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네가지 핀을 각각 매크로를 발동시키는 스위치로 쓸겁니다.



그리고 6,7,8,9,10,11,12,13번 핀을 보면 RB0, RB1, RB2, RB3, RB4, RB5, RB6, RB7이라고 써 있죠?

이걸 우리는 매크로를 동작하게 해주는 핀으로 쓸겁니다.

왜 근데 매크로 핀은 8개일까요??

바로 우리가 조이스틱에서 어떤 버튼들을 사용하는지 알면 알 수 있는데요.

바로 상,하,좌,우,왼손,왼발,오른손,오른발에 해당하는 매크로를 나타내기 위해서 8개의 핀이 필요한 겁니다.





제가 처음 PIC마이컴에 입문할 땐 PIC16F877을 공부했는데요. 이 녀석은 다리가 무려 40개나 됩니다.

PIC16F54가 새끼지네면 PIC16F877은 왕지네 같은 넘이죠. 다리는 절반차이뿐이지만 크기는 4배정도 차이나요.

가격은 PIC16F54가 770원, PIC16F877이 3,300원. 세배가 넘습니다(오늘자 http://neochip.co.kr 참고)


일단 당장 필요한 다리 수는 4+8 = 12갠데 굳이 PIC16F877쓸 필요가 없죠.

제작 단가와 여러분의 지갑 다이어트 방지를 위해서 PIC16F54를 선택했습니다.


쓰다 보니 강좌가 길어지네요;

바로 강좌 3탄에서 그러면 이 녀석을 어떻게 작동시킬 것인가를 알아보겠습니다.



최대한 아무런 기초 지식 없어도 따라 만들 수 있도록 적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모르겠거나 더 깊이알고 싶다는 부분 있다면 질문 리플이나 메일 주세요. 틀린 부분에 대한 지적도 항상 감사히 받겠습니다.

gongdol2pooh@gmail.com


Posted by 도전하는 공돌이pooh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