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벌써 한 주가 지나고 주말이 다가왔네요.


저는 친구들과 카페베네에 왔습니다.

증권맨 친구들은 옆에서 주식이야기를 꽃피우고 저는 노트북으로 차가운 도시 남자 하지만 내 여자에게는 따뜻하겠지 강좌를 쓰는중....퍽퍽퍽







잡설은 이만 줄이구요.

실은 강좌 적는 중에 절반 분량이 날아가 버렸습니다....

ㅠㅠ

역시 공짜 무선 인터넷은 믿을게 못되요 ㅠㅠ 하지만 다시 힘내서 강좌를 적어보겠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회로 조립을 위한 장비를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려는데요.

인두기와 인두받침대, 기판받침대, 납흡입기, 니퍼,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이 제품은 전부 http://eleparts.co.kr 에서 구입하시면 되는데요.

이 업체를 추천하는 이유는 위 제품들과 앞으로 만들 회로 구성에 필요한 전자 부품들을 모두 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택배비도 아껴쓰려는 저의 선택 ㅋㅋ

위에서 구입하기 싫으시면 디바이스마트나 ic114, 부품세상, 부품나라, 부품사랑?? 암튼 검색해서 구입하세요.

제가 엘레파츠를 추천하는 이유는 나중에 엘레파츠에 가서 이 글을 링크를 걸면 저에게 적립금을 3,000원 주기 때문입니다. ㅋㅋㅋ 아직도 그 이벤트를 하는지 어쩐지는 모르겠지만...





인두기


인두기 비싼거 쓸 필요 있나요? 젤 싼거 추천해봅니다.

저두 전자에 처음 입문할 때 요거로 시작했습니다.

인두기를 쓰실 땐 반드시 한손으로만 잡고 쓰세요. 한손은 인두기, 한손은 납, 드라이버, 와이어 또는 납 흡입기

양손으로 인두기를 잡을 생각을 했다간 당신의 손은 이미 화상을 입고 보라색으로 변해있습니다. 제 경험 ㅠㅠ







납흡입기


납 흡입기도 젤 싼거로 추천해봅니다.

전자 입문한지 3~4년 된거 같은데 아직도 요거만 씁니다.

지난 주말에 드디어?! 망가져서 다시 요놈으로 주문했습니다. 저희 회사서도 이거 써요.

옛말에 싼게 비지떡이란 말이 있는데, 저의 신념은 싼게 지갑을 살찌우는데 좋다는 주의입니다. ㅎㅎ

요 녀석의 용도는 회로에 납땜질을 하다보면 납이 과하게 땜질되거나 회로를 수정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때 납을 제거하기 위해서 납을 빨아들일 때 쓰는 겁니다.

오른손잡이 기준으로 설명하면, 오른손으로 인두기로 회로의 납을 녹인 후에 왼손으로 납 흡입기를 잡고 납을

빨아들이는 겁니다.







기판 받침대


요 너석은 선택입니다. 기판을 책같은 걸루 고정시키고 땜질을 하시려면 안사도 되요.

이 녀석은 저 납작한걸 벌려서 그 사이에 기판을 끼워놓고 회로에 부품을 꽂고, 땜질을 하기 쉽도록 쓰는겁니다.

이 것 마저도 아끼시려며 안사도 됨








니퍼


와이어 전선을 벗길 때, 전선을 끊을 때, 부품을 꼽고 길게 늘어진 철사(lead선)를 잘라낼 때 씁니다.

회사에서도 요거 쓰는데 이게 엘레파츠에서 가장 싼 모델이네요. 더 싼거 있으면 그거 쓰세요. 아마 집에 다들 한개씩은 있으실듯????

요거와 더불어 롱노우즈도 있어도되는데 없어도 되요. 매크로 회로를 만드는데 롱노우즈는 선택입니다.




드라이버


드라이버는 일자 드라이버만 있어도 됩니다.

용도는 기판에 전선을 배치할 때 인두질을 해가면서 하면 전선이 매우 뜨거워지는데요. 그걸 기판에 밀착시키는 스킬을 쓸 때 씁니다.

또 와이어 배선을 꺽어줘야할 경우가 있는데요. 그 때 씁니다.

일자드리아버만 있어도 되는데 엘레파츠에서 일자랑 십자 같이 있는 제품을 파는지는 몰랐네요.

요게 제일 싸더라구요. 요거 추천 ㅋ 집에 있으시면 집에 있는거 쓰셔도 되는데, 드라이버에 자성이 있으면 쓰지마세요.

자기력이 플래쉬 메모리에 담긴 정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모르는데 되도록 안전한 회로 완성을 위해서는

자석 성질 없는걸루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도 요거에 대한 지식은 딸리는데 혹시 고수님들

지나가다 요거에 대해 아시면 리플 부탁드립니다.







인두 받침.


아 엄청 중요한걸 빠뜨릴 뻔 했네요.

인두기를 쓰면 인두가 어마어마하게 뜨거워집니다.

수백도까지 올라가는데 그건 요거에다가 끼워놓고 쓰게 됩니다.

저 노랑색 동그란건 스폰지에요. 저기에다가 물을 적시구요.

인두질을 하는 중간중간 인두 팁에 과하게 묻은 납을 저기에 닦아내가며 쓰는 겁니다.

쓰실 때 스폰지에 너무 오랫동안 인두를 데고 있음 안되요. 인두가 식으니깐 ㅋ




여기까지가 회로를 만드는데 있어 필요한 장비(?)입니다.

다음 강좌에선 회로를 만드는데 필요한 스틱 선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osted by 공돌이pooh
,